2021년 1월 2일, 다운로드받은파일 목록 중에서 안쓰는 파일을 삭제하려다 다운로드 폴더 자체를 삭제했다. 압축파일로 받은 파일이기에 용량이 커서 삭제가 오래걸리는 줄 알았는데, 폴더를 삭제하느라 시간이 오래걸렸던 것이다. 이 폴더는 근 3년간 내가 다운받은 파일들이 저장되어있는 폴더라 복구가 시급했다.
LG Gram 2018년도형 모델을 사용중이라 LG 서비스센터에 전화했지만, 데이터복구는 안된다고 사설업체에게 문의하라고 하여 사설 업체 3곳을 전화해서 복구가 가능할 것 같다고 답변을 받았다. (D드라이브 내에 다운로드 폴더가 삭제되었다.) 하지만 이 중 한 곳에서 하드디스크가 아니라 SSD 메모리 인것 같다며 복구가 불가능할 수 도 있다며 전원을 당장 끄고 수리를 오라고 하셨다.
방문하여 확인하여보니, 철썩같이 HDD라고 믿고 있던 내 D드라이브는 알고보니 SSD였고, C드라이브 256기가, D드라이브 256기가 모두 SSD메모리였다. 결론을 말하면, 복구가 가능하되 아주 일부분만 가능하고 거의 불가능하다고 하셨다. 이는 SSD와 HDD의 메모리 차이점에 있었다. 오늘 호되게 메모리에 대해 배운거 같다. ^^
SSD와 HDD의 공통점
- 외부기억장치이다.
- 반영구적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 및 보존할 수 있다.
- CPU와 직접 정보를 교환할 수 없어 주기억장치로 옮겨진 후 처리된다.
- 직접 접근 방식을 가진다.
SSD와 HDD의 차이점
SSD :
- 하드디스크를 대체하기 위한 보조기억장치이다.
- 자기디스크 대신 플래시 메모리로 이루어져있다.
- 빠르고, 소음과 전력소모가 적다.
- 가볍다.
- 충격에 강하다.
- 단위 용량당 가격이 비싸다.
-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하지 않는것이 좋다. (효과가 없을 뿐더러 수명이 단축된다.)
- Trim 사용
HDD :
-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보조기억장치이다.
- 자성체를 입힌 원형판 알루미늄 또는 유리기판을 회전하면서 자료를 저장하고 읽고 쓸 수 있는 보조기억장치이다.
- 트랙(디스크 위에 동심원), 섹터(트랙을 부채꼴로 잘라내서 구분한 부분), 헤드(트랙에 정보를 기록하거나 읽어내는 역할)으로 구성되어있다.
- 단위용량당 가격이 저렴하다.
- 물리적 충격이나 자성에 약하다.
- 동작원리 : www.youtube.com/watch?v=wteUW2sL7bc
이때, SSD의 Trim 때문에 SSD의 데이터 복구가 어려웠던 것인데,
Trim이란 특정 영역에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가 있음을 알려주어 내부적으로 지울 수 있다는 것을 SSD에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쉽게 말하자면, Trim이라는 명령을 통해 데이터가 있는 기록만 지우는 것이 아닌, 기록 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 공간을 삭제하여 메모리를 확보하는 것이다.
HDD는 데이터를 삭제할 때 1)데이터가 존재 2)데이터 삭제시 데이터를 삭제한다는 마크 표시 3)추후에 그 위치에 다른 데이터 덮어쓰기 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SSD는 데이터를 삭제할 때 1)데이터가 존재 2)데이터 삭제시 삭제한다는 마크 표시 3)데이터 삭제 4)확보된 메모리 공간위에 다시 쓰기 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HDD는 파일을 삭제해도 데이터 자체는 남아있어 데이터를 쉽게 복구할 수 있는 반면, SSD는 데이터 자체가 삭제되어 데이터를 쉽게 복구할 수 없다.
만약 SSD 상의 파일들을 삭제했다면, 당장 PC의 전원을 종료하여 Trim이 실행되는 것을 막고, 당장 데이터 복구 전문업체를 찾아가는 것을 추천한다.